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학군지 찾기-2"를 진행하겠습니다.
아래는 "학군지 찾기-1" 포스팅입니다.
2. 용인 수지
용인을 한마디로 나타내면 "아이 키우기 좋은 곳" 입니다. 물론 최근에는 동탄이나 위례, 광교 같은 신도시들이 실거주로서 더 뛰어날 순 있지만, 용인 또한 전통적으로 실거주가 매우 뛰어난 도시입니다.
(제가 바로 두 아이를 용인에서 키워봤기 때문에 확실히 알고 있습니다!)
용인은 수지구, 기흥구, 처인구로 나뉘는데 수지구는 신분당선이 있어 광교와 판교, 강남을 모두 빠른 시간에 접근할 수 있으며 학군지로 유명합니다. 기흥구는 GTX-A 라인과 플랫폼 시티로 각광받는 용인역(구성역)이 위치하고 있으며 동백지구, 역북지구로 이어지는 용인경전철(에버라인)의 시작역인 기흥역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처인구는 매우 자연친화적인 지역으로 에버랜드, 용인 자연휴양림, 한국민속촌, 농촌테마파크 등등 아이들과 함께 가볼 곳이 매우 많습니다. 또한, 대형카페나 대여 키즈카페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 곳 중, 제가 살펴볼 곳은 용인 수지구 입니다.
수지구는 수지구청역(신분당선) 주변에 학원가와 용인 명문인 홍천중, 이현중, 정평중, 성복중, 서원중과 수지고, 홍천고, 풍덕고가 있습니다. 수지구 학원가는 수지구청역과 상현동 근처에 있는데, 유해시설이 없다는 것이 최대 장점입니다. 또한, 도서관, 스포츠 센터가 있어 인프라가 훌륭합니다.
저는 판교에 직장이 있으므로 분당선이 있는 죽전, 보정동(기흥구) 보다는 신분당선 라인인 풍덕천동, 성복동, 상현동을 선호합니다. 동천역도 물론 신분당선 라인이지만, 신축 아파트의 가격이 저의 예산을 뛰어넘고(매수 시) 근처에 학원가가 없어서 패스하였습니다. 수지구의 단점은 대부분 구축 아파트 라는 것 입니다. 하지만, 자녀의 학업 성취를 위해서 구축 아파트도 상관없다! 하시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분당도 구축 아파트이지만 수지보다 매수/전세 가격이 높기 때문에 실제 학업비에 투입할 수 있는 금액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만약, 거리가 멀더라도 그나마 신축에 속하는(10~15년된 아파트) 아파트에 살고 싶다고 하신다면 성복동, 신봉동에 있는 버들치마을이나 신봉마을을 추천드립니다. 수지구청역 학원들의 셔틀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숲세권의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보정동 꽃메마을도 추천드립니다. 보정동 학원가가 근처에 있으며 신촌초/신촌중 학군은 용인 명문 학군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보정동 카페거리를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직장 내 동료들이 대부분 용인 수지에 거주하고 있는데, 역시 많이 선택한 것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저에게도 최고의 선택지는 바로 수지 입니다.)
수지구의 학원가는 크게 수지구청역(풍덕천동) 근처와 성복역 주변의 상현동에 있습니다. 부동산 시세는 풍덕천동이 상현동보다 높습니다. 아마 풍덕천동이 대부분 평지아파트이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예산 내로 보았을 때는, 풍덕천동 보다는 상현동 실거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풍덕천동은 매매가 아닌 전/월세로 선택해야 하는데, 상현동과 풍덕천동의 학군차이는 거의 없기 때문에 임대보다는 매수를 선호하는 저에게는 상현동 실거주가 맞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아래에는 제가 생각하는 수지구 학군의 장점입니다.
- 수지 학군의 최대 장점인 각 학교마다 편차가 크지 않다.
- 학원가 주변에 유흥 시설이 없다.
- 가성비 학군으로서 삶이 안정된다.
수지구 상현동 아파트 시세를 살펴보겠습니다.
호갱노노에서 필터를 걸어 제가 가능한 매물만 검색하였습니다. 7억 예산 내에서는 마땅한 매물이 없어 7.2억으로 예산을 올렸습니다. 성복역 근처의 성복역 롯데캐슬은 수지구 전체에서 대장아파트 입니다.
상현동 아파트의 특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 대부분 대형 평수이다.
- 용인 수지 지역의 대부분이 그렇지만, 경사로가 심하다.
저의 조건인 34평 이내, 학원가 도보 이용이 가능한 곳은 현대 성우 1차와 성복역 아이파크 아파트 입니다.
현대성우 1차는 솔개초등학교 배정이며 성복역 아이파크는 성원상떼빌 3단지 아래의 상현초등학교 배정입니다. 지도로 보면 성복역 아이파크와 상현초등학교 거리가 좀 떨어져 보이지만, 상현 공원을 가로질러 가다보면 아이파크 2단지 아파트 아래로 초등학교 등교길이 별도 조성 되어 있어 수월하게 등교가 가능합니다.
또한, 성복역 도보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가 실거주 매수가 아닌, 전/월세나, 갭투를 생각한다면 수지 센트럴 아이파크 아파트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직접 임장을 해보니 초품아이며 학학주근접이 가장 좋은 아파트로 보였습니다. 또한, 서원중/고등학교를 배정받으므로 모든 곳을 도보 5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안양 평촌
성남에 분당이 있다면, 안양에는 평촌이 있습니다. 아니, 학군지로서 경기 동부에 분당이 있다면, 경기 남부에는 평촌이 있습니다. 최근 과천도 학군지로서 결과가 매우 좋지만, 전통적인 학군 강자는 바로 "평촌"입니다.
학군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평촌"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경기도 1위" 학원수를 자랑하는 학원가를 갖고 있는 곳..밤만 되면 대로에 각 2차선씩 버스가 줄지어 주차되어 있고, 자녀 라이딩을 하는 차들 또한 버스들 사이에 껴 있는 장면을 볼 수 있는 곳. 그곳이 평촌입니다.
분당과 용인 수지, 광교, 수원 영통, 동탄 등 경기 남동부에는 학군지 대안이 많이 있는 반면, 경기 남부에는 평촌이 유일합니다. 과천, 군포(산본), 의왕, 시흥, 안산까지 주변 지역에서 공부 좀 한다는 아이들은 평촌 학원으로 라이딩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평촌에는 많은 명문중학교가 있는데 대안여중, 귀인중, 범계중, 평촌중학교 입니다.
리스트에는 안보이지만, 범계중은 23위, 평촌중은 37위에 있습니다. 경기도 내, 최상위 학군지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평촌보다 분당을 학군지로 더 선호합니다. 물론 상위 리스트에 평촌보다 분당 지역의 중학교가 더 많은 까닭일수도 있지만 그 이유 만은 아닙니다.
그것은 바로 "일반(인문계) 고등학교의 입시 성적"의 차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최상위의 중학교 학군을 갖고 있으면서도 일반고등학교의 입시성적이 떨어진다? 그것은 매우 이상하다고 생각되지만...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안양의 명문 일반 고등학교는 신성고등학교를 꼽는 반면, 분당은 낙생고, 분당 대진고, 보평고, 야탑고, 분당 중앙고, 분당고, 서현고, 분당 영덕여고, 보평고 등 많은 명문 일반 고등학교가 있습니다.
평촌의 부동산 시세를 알아보겠습니다.
평촌 학군의 중심지인 향촌마을과 꿈마을 실거래가 시세를 보면 역시 "평촌"이구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의 예산을 초과하므로 과감하게 매수로서 귀인중, 평촌중, 범계중 학군은 패스하고 신기초/신기중학교 학군인 무궁화 마을(코오롱, 건영, 진흥)과 부흥초/중/고 학군인 관악타운과 대안중/대안여중 학군인 샘마을 임광, 대우 한양 아파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좀 길어질 것 같으므로 다음 글에서 이어 진행하겠습니다.